매매 방법

엘리어트 파동이론 총정리, 1편:파동의 형태

처음 비트코인을 공부할때 우연치 않게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접하게 됐다. 시장의 군중 심리를 차트에 녹여, 앞으로의 방향성과 파동의 크기등을 예측해낸다는게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 왔다.

국내에 있는 관련책을 모두 읽어 공부했고, 추가로 해외에서 유명하다는 닐리가 쓴 엘리어트 파동이론도 구해 읽었을 정도로 푹빠져 공부했다. 그로인해 얻은 공부내용을 좀더 쉽고 핵심을 담아 공유해보고자 한다.

물론 말이 많은 파동이론은 공부의 질과 방향성에 따라 같은 차트에서도 관점이 많이 달라진다. 나또한 아직 미숙한 파동 분석으로 방향성 예측을 자주 틀린다. 하지만, 꾸준히 올바른 방향으로 공부하면 분명 차트 무당같은 예측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 한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상승 파동

파동은 기본적으로 5개의 파동으로 상승하는데, 3개의 상승파동과 2개의 조정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쉽게 그림으로 한번 보자.

엘리어트 파동이론

1파동_상승 파동

첫번째 파동은 비교적 상승률이 낮다. 횡보 조정하던 차트가 막 상승을 하게 되는데, 아직 시장에서는 이게 진짜 상승인지 단순 반등인지 판단하기 어려워 큰 반응이 없다. 아직 시장의 매수세가 붙기전이라 큰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2파동_조정 파동

두번째 파동은 조정 파동이다. 첫 파동에서 혹시나 하고 탑승했던 시장 매수자들은 금새 실망 매도세로 돌아온다. 가장 큰 조정이 나오는 파동이다. 피보나치상 보통 0.618 구간까지 되돌린다.(피보나치는 추후 다른편에서 설명 하겠다.)

우오.. 처음에 피보나치를 안대고 파동을 찍은건데.. 하두 많이 찍어봐서 그런지 딱 맞는 비율로 그렸네요.ㅋㅋ

3파동_상승 파동

시장의 가장 많은 참여가 일어나고 그만큼 강한 상승이 나오는 단계이다. 1파동에서 의심했던 시장 참여자들은 부랴부랴 3파동에 달라 붙기 시작한다. 거래량도 보통 가장 많이 터지는 단계.

4파동_ 조정 파동

강한 3파동 이후 다시금 조정이 시작 된다. 아직 시장 참여자들은 다시 오를껄 알기에, 눌림목 매수도 많이 발생하고 추매 등 매도세가 크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 보통 가격 조정보다는 기간 조정으로 많이 이어진다. 3파동에 대해 0.382구간정도 되돌려짐.

5파동_상승 파동

마지막 상승 5파동이다. 1파동과 3파동의 상승을 지켜만 보다 뒤늦게 매수에 들어오는 시장 참여자로 인해 상승이 발생한다. 하지만 3파동보다는 보통 강하지 못하고, 거래량도 떨어진다. 간혹 시장이 엄청난 강세에 있다면 연장 파동으로 3파동보다 크게 그려지기도 함.

조정 파동

5개의 파동으로 상승이 이루어진 뒤에는, 3개의 하락 조정 파동이 발생된다.

A파동_조정 파동

열심히 달려왔던 상승파동이 급격하게 매도세로 전환되어 시세가 급락하기 시작한다. 5파동에 진입한 신규매수자들은 제외하고 기존에 미리 참여했던 매수자들은 매도하기 시작하는 단계.

B파동_상승 파동

하락했던 가격이 반등이 나오기 시작. 혹시나 물려있다면 마지막 탈출 기회라고 볼 수 있다. 반등 이후에는 더욱 강한 하락이 있을것. 하지만 다시 올라가는줄 알고 반등 파동에 매수하는 시장 참여자도 많이 발생.

C파동_조정 파동

마지막 조정 파동이다. 시장 참여자들의 매수세는 죽고 오직 매도세만 나오는 단계. 잠깐 반등해도 금새 떨어진다. 고점에 매수한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지옥같은 시간.

세부 파동

이제 파동이 5개의 상승 파동과 3개의 조정 파동으로 구성되었다는건 알았을것이다. 하지만 파동안에는 또 다른 파동이 존재한다.

무슨말이냐면, 1번의 상승 파동을 쪼개보면 그 안에 또 상승 5개의 파동이 존대한다는 것이다. 그림으로 한번 보자..

이렇게 상승 1파동 안에는 또 다른 임펄스 파동인 5개의 파동이 존재한다. 또한 조정 파동인 2번 파동 안에는 또 세부 파동인 3개의 조정 파동이 존재한다.

또 반대로 보면 저 1-5번의 5개의 파동이 하나의 1번 파동일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말이다. 세부 파동은 굉장히 중요하다, 파동 카운팅시 저 세부파동을 전혀 고려 하지 않고 분석 한다면. 이상한 파동 분석이 되고 방향성 예측이 당연 틀릴수 밖에 없다. 어설프게 공부한 대부분의 파동이론자들이 저 세부파동을 무시하고 카운팅 해 많은 욕을 먹고 있는것.

실전 예시

차트의 일부분을 예시로 한번 만들어 봤다.

대략적인 모양만 보고 이 구간을 이렇게 임펄스로 상승 파동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건 틀린 카운팅이 된다.

세부 파동을 들여다 본다면, 1파동이 abc 상승으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임펄스 상승 파동으로 볼 수 없다. 때문에 이 구간은 ABC 반등 구간으로 보는게 맞다.

물론 개인마다 카운팅 방법이나 위치 비율 등이 다 달라질수 있다. 본인만에 카운팅 기준을 만들어 차트에 적용해 매매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총정리, 1편:파동의 형태 댓글 닫힘